본문 바로가기
한지. 韓紙/소개하기.

16. 한지의 앞뒤 구분하기 - 한지의 거친 면과 매끄러운 면 사용하기

by 꽃뿌니 2021. 5. 7.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지의 앞면과 뒷면을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지를 보면 매끄러운 면과 거칠고 울퉁불퉁한 면이 있습니다.

양쪽 면이 다른 이유는 한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한지를 말릴 때 열판에 붙여 말리기 때문이예요. 열판에 붙어서 마른 쪽이 매끄러운 면이 되는 거고 그 반대편은 거친 면이 되는 것입니다. 부침개를 부칠 때 처음 후라이팬에 닿았던 한쪽 면이 평평해지는 거랑 비슷한거예요ㅎㅎ

그래서 정확히 말하면 한지의 앞면과 뒷면이 있다고 하는 것보다는 거친 면과 매끄러운 면이 있다고 하는 게 더 맞는거 같아요. 왜냐하면 어떻게 쓰이는 지에 따라 거친면을 위로 사용할 때가 있고 매끄러운 면을 위로 가게 사용할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빨간색 한지로 한지 앞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이 한지의 매끄러운 면입니다. 빛이 비치면 광택이 나고 손으로 만졌을 때 반대편 면보다 더 매끄러워서 구분이 가능합니다. 

한지공예를 할 때는 공예품에 붙인 한지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매끄러운 면이 위로 가도록 한지를 붙여줍니다. 거친 면에 풀을 붙이고 매끄러운 면이 위로 가도록 붙이는 것입니다.
반대로 한지그림을 할 때는 한지의 결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끄러운 면에 풀을 붙이고 거친 면이 위로 가도록 붙여줍니다.

 

 

 

 

이 부분이 거친 면입니다. 같은 형광등에서 찍었는데 위에 사진보다 광택이 덜 나는게 느껴지나요??
실제로 보면 바로 구분할 수 있도록 차이가 더 느껴질 거예요.

위에 설명과 반대로 한지공예를 할 때는 일반적으로 거친 부분에 풀칠을 하고, 한지그림을 할때는 이 부분이 위로 올라가도록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친 면은 더 한지의 질감이 잘 느껴져요.

 

한지는 정확히 여기가 앞 또는 뒤라고 구분하지는 않지만 용도에 따라 거친 면과 매끄러운 면을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양쪽 면 모두 장단점에 있기 때문에 어떻게 쓸지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마지막으로 예쁜 빨간 한지 사진을 더 보여드릴게요 :)

날씨가 궂은데 우산 챙기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