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원시청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기

by 꽃뿌니 2022. 5. 8.

 

주말에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해서 가까운 수원시청 무인민원발급기에 다녀왔어요. 주말에는 행정복지센터, 구청에서 민원업무를 하지 않아요. 그래서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이렇게 편하고 좋네요.

 

 

수원시청 무인민원발급기는 시청 본관 1층에 발급기로 들어가는 문이 따로 있어요. 시청 입구랑은 분리되어 바로 기계를 이용할 수 있어요.

주차는 본관 앞 야외 주차장에 주차했어요. 주말 오후라 주차장에 차가 적은 편은 아닌데 그래두 한두자리가 남아있어서 주차할 수 있었어요.

 

 

무인민원발급 창구 안에 들어가니 핸드폰 충전 기계가 있어요. 이런 시설이 있는지 몰랐는데 핸드폰 베터리가 없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을거 같아요. 무인민원발급창구는 24시간 운영하니까 핸드폰 충전기도 24시간 이용할 수 있네요!!

 

 

그리고 더 안쪽에 무인민원발급기가 2개 있어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할 수 있는 증명서 종류가 참 많네요. 먼저 큰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그 다음에 세부적인 증명서 종류가 나와요. 주민등록, 지적·토지·건축, 차량, 보건복지, 농지원부, 가족관계등록부, 제적부, 병적증명서, 지방세, 어선원부, 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 교육제증명, 국세증명, 건강보험, 고용·산재보험, 여권 카테고리가 있어요. 헷갈릴 땐 아래 증명서 검색으로 증명서를 찾을 수 도 있어요.

저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해야하니까 가족관계등록부를 선택했어요.

 

 

가족관계증명서는 신청한 본인을 기준으로 증명서가 나와요. 나를 기준으로 나의 부모님, 배우자, 자녀가 나오지요. (형제는 가족관계증명서에 나오지 않아요.) 형제자매가 나오는 증명서를 발급하려면 부모님을 기준으로 증명서를 발급해야해요. 대신 부모님을 기준으로 증명서를 발급하면 본인의 배우자, 자녀는 나오지가 않아요. (부모님을 기준으로 부모, 배우자, 자녀가 나와요.)

 

 

가족관계증명서는 500원입니다. 동이나 구청에서 발급하면 1000원인데 무인민원발급기가 더 싸요  :)

결제는 현금, 카드 모두 가능해요. 한장만 발급했는데도 카드결제다 되네요.

 

 

본인인증을 하고 결제까지 다 하면 증명서가 출력되어 나와요. 지금은 증명서가 출력되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무인민원발급기는 시간 제약 없이 24시간 이용할 수 있고 빠르고 편리해서 좋네요. 민원창구에서 번호표를 뽑고 업무를 할 일이 점점 줄어드는거 같아요.

 

수원시청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이용시간 : 24시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