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지. 韓紙/작품기록.

14. 한지공예 작품 - 팔각상 (feat. 목단, 구름 문양)

by 꽃뿌니 2020. 8. 16.

 

 

안녕하세요 한지공예의 기본이 되는 팔각모양의 상을 만들었어요.
이런모양의 상은 많이 있지만 조금 개성있는 문양으로 좀더 화사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지공예 팔각상을 제작하는 과정은 먼저 합지를 조립해서 초배지(흰색한지)를 붙여서 이음새를 튼튼하게 만들고 그 다음 원하는 색의 한지를 붙여줍니다. 위의 작품은 바탕을 검정색 한지로 붙이고 탈색을 하였습니다. 상을 화사한 색으로 만들기 위해 탈색을 3번 했어요. 
탈색할 때는 한 번 탈색 후에 충분히 말려줘서 밑색이 올라오면 다시 탈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상판의 문양은 목단입니다.
여러 겹으로 배접지를 만들어 선명한 양각으로 문양을 만들고 직접 염색한 한지로 배접을 해서 은은함을 더했습니다.
목단은 부귀, 영화, 행복한 결혼등의 꽃말을 가지고 있어서 예로부터 많이 사용했습니다.

 

 

 

옆의 문양은 풍요와 번영을 의미하는 구름 문양을 함께 넣었어요.
간단한 문양인듯 하지만 좋은 뜻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우아해 보여요.
우리의 전통 문양을 사용하면서도 심플함을 잊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이건 상의 안쪽인데요 작품의 완성은 평소 보이지 않는 부분도 얼마나 완성도가 있느냐가 아닐까요. 으쓱으쓱~ 평상시에 좋아하던 글자지를 붙여 봤는데 한문지라서 좀 아쉽네요. 다음에는 훈민정음지나 한글지로 만들어야겠어요. 그때그때 예뻐보이는 한지가 다른데 이 작품의 한지를 고를때는 한문지가 예뻐 보였나봐요.

다음엔 또 다른 작품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남은 연휴 즐겁고 안전하게 보내세요!!

 

 

 

 

11. 한지공예 작품 - 빨간색 미니삼서랍

안녕하세요. 오늘은 작은 한지공예 작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 한지/한지공예/한지그림을 소개합니다. 2. 한지/한지공예/한지그림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 전통 종이, 한지 한지는 우리나라의

only-flower.tistory.com

 

5. 초충도 한지그림 서랍장 (1)

안녕하세요 오래전 만들어서 완성되지 않은채로 두었던 작품을 꺼내서 마무리하려 합니다. 이 작품은 여덟 칸으로 만든 한지공예 서랍장이예요. 서랍 앞부분에 초충도 한지그림을 그려 넣었어�

only-flow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