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6. 자음과 모음 ① - 모음의 의미와 종류 정리

by 꽃뿌니 2019. 9. 23.

 

 

6. 자음과 모음 ① - 모음의 의미와 종류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국어의 기본인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음을 정리하고, 그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음을 정리하겠습니다.

 

 


음운 : 언어에서 말의 뜻을 구분해주는 가장 작은 단위


자음과 모음을 정리하기 전에 음운의 개념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음운은 언어에서 말의 뜻을 구분해주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음운은 음성과는 다른 의미를 갖고 있어요.
음성은 사람들이 말할 때 사용하는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소리’를 의미하며,
음운은 그 소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든 추상적인 말소리입니다.
음성은 쓸 수 없지만, 음운은 ‘ㄱ, ㄴ, ㄷ, A, B, C 등’과 같이 사람들이 보고 인식할 수 있으며,
‘ㄱ’과 ‘ㄴ’이 다른 음운이라는 것을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음운의 종류는 음소와, 운소가 있습니다.
음소란 분절음운을 의미하며, 자음과 모음을 말하고,
운소는 길이나 억양과 같은 비분절음운을 의미합니다.

 자음과 모음은 음운 중에서도 분절음운에 속하고 있습니다.

 


모음 : 공기가 입안에서 공명되어 나오는 소리. (총21개)


모음은 공기가 입안에서 공명되어 나오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모음의 종류에는 단모음과 이중모음이 있습니다. (단모음 10개 + 이중모음 11개 = 21개) 또한 모음은 단독으로 소리를 낼 수 있는 음운입니다. 예를 들어 ‘이’라는 단어는 앞의 ‘ㅇ’은 음운이 아니며, 모음 ‘ㅣ’가 단독으로 소리를 내는 단어입니다.

아래에 단모음과 이중모음 그리고 반모음을 정리하겠습니다.

 


단모음 :소리를 내는 도중에 입술 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달라지지 않는 모음. (10개)


단모음은 혀의 위치에 따라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으로 구분되고,
발음할 때 입술의 모양에 따라 평순모음과 원순모음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발음할 때 혀의 높낮이에 따라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으로 구분됩니다.

<혀의 위치에 따라>
전설모음 : 발음할 때 혀 정점의 위치가 입 안의 앞쪽에 위치하여 발음하는 모음. ㅣ, ㅔ, ㅐ, ㅟ, ㅚ
후설모음 : 발음할 때 혀 정점의 위치가 입 안의 뒤쪽(목구멍 쪽)에 위치하여 발음하는 모음. ㅡ, ㅓ, ㅏ, ㅜ, ㅗ

<입술모양에 따라>
평순모음 : 발음할 때 입술모양이 동그랗게 되지 않고 발음하는 모음. ㅣ, ㅔ, ㅐ, ㅡ, ㅓ, ㅏ
원순모음 : 발음할 때 입술모양이 동그렇게 되어 발음하는 모음. ㅟ, ㅚ, ㅜ, ㅗ

<혀의 높낮이에 따라>
고모음이 혀의 높이가 제일 낮고 그 다음으로 중모음, 저모음이 상대적으로 혀의 높이가 낮아집니다.
고모음 : ㅣ, ㅟ, ㅡ, ㅜ
중모음 : ㅔ, ㅚ, ㅓ, ㅗ
저모음 : ㅐ, ㅏ

 

 

 


이중모음 : 입술 모양이나 혀의 위치를 처음과 나중이 서로 달라지게 하여 내는 모음. 하나는 단모음이고 다른 하나는 반모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11개)


이중모음은 '반모음+단모음'의 구조로 이루어지며 총 1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모음의 종류는 반모음을 먼저 설명하고 그 아래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반모음 : 모음과 같이 발음하지만 음절을 이루지 못하는 아주 짧은 모음.


반모음은 와 /가 있습니다반모음은 이중모음에서 모음 앞에 잠깐 나는 소리인데 단모음처럼 정확하게 소리를 내지 않아요. 아래는 반모음과 단모음이 만나 만들어진 이중모음을 종류별로 정리했습니다.

- <반모음 ‘ㅣ’ + 단모음>으로 구성된 이중모음 : ㅑ, ㅕ, ㅛ, ㅠ, ㅒ, ㅖ
- <반모음 ‘ㅗ/ㅜ’ + 단모음>으로 구성된 이중모음 : ㅘ, ㅙ, ㅝ, ㅞ
- ‘반모음 + 단모음’ 구조로 이루어지지 않은 이중모음 : ㅢ

 

오늘은 여기까지 모음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의 자음과 모음은 항상 보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지만 정리해보면 어려운 용어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생소한 용어 위주로 의미를 적어보았어요. 보통 용어의 의미는 표준국어대사전을 참고했어요.

정리한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7. 자음과 모음 ② - 자음의 의미와 종류 정리

7. 자음과 모음 ② - 자음의 의미와 종류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음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정리하겠습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모음의 의미와 종류를 정리했어요. 이전 포스팅과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

only-flower.tistory.com

 


 

11. 국어의 품사와 문장 성분 정리

11. 국어의 품사와 문장 성분 정리 품사의 정리 품사(品詞 - 물건 품, 말씀/글 사) 품사란 단어를 형태, 기능, 의미에 따라 나눈 갈래를 의미한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단어가 있다. 이 단어들이 뒤죽박죽 두지..

only-flower.tistory.com

 

 

9. '양'과 '량', '난'과 '란' 표기 구분하기.

9. '양'과 '량', '난'과 '란' 표기 구분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렵지 않은 가벼운 맞춤법 내용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국어는 공부할수록 참 어려운 과목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오늘 정리하는 내용은..

only-flower.tistory.com

 

 

8. '베다'와 '배다'의 의미구분

8. '베다'와 '배다'의 의미구분 옷에 땀이 (배다/베다). 욕이 입에 (배었다/베었다). 판소리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배어/베어) 있다. 아이를 (배다/베다). 우리집 소는 새끼를 (배고 있다/베고 있다). 계단을 오..

only-flower.tistory.com

 

 

5.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

5.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합성어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의 개념과 그 범주에 속하는..

only-flow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