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8. '베다'와 '배다'의 의미구분

by 꽃뿌니 2019. 9. 26.

 


8. '베다'와 '배다'의 의미구분

 

 


옷에 땀이 (배다/베다).
욕이 입에 (배었다/베었다).
판소리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배어/베어) 있다.
아이를 (배다/베다).
우리집 소는 새끼를 (배고 있다/베고 있다).
계단을 오르니 다리에 알이 (뱄다/벴다).
면도하다가 면도칼로 살을 (배었다/베었다).
전쟁에서 장수는 적을 목을 단칼에 (배어 버렸다/베어 버렸다).
낫으로 벼를 (배다/베다).
사괴를 한입 (배어 물었다/베어 물었다).
(배게/베개)를 (배다/베다).
어머니 무릎을 (배고/베고) 누웠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헷갈리는 단어 '베다'와 '배다'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베다'와 '배다'는 모음 'ㅐ'와 'ㅔ'의 차이로 다른 단어가 되었어요. 거기에다 뜻이 한 가지가 아니라서 많이 쓰는 단어이면서도 헷갈리는 단어예요. 오늘은 위에 먼저 예문을 적어보았어요. 맨 아래 예문의 답을 적어 두었는데 아래 단어의 의미를 보기 전에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배다1  
① 스며들거나 스며나온다.
② 버릇이 되어 익숙해진다.
③ 냄새가 스며들어 오래도록 남아 있다.
④ 느낌, 생각 따위가 깊이 느껴지거나 오래 남아있다.

배다2  
① 배 속에 아이나 새끼를 가지다.
② 물고기 따위의 배 속에 알이 들다, 또는 알을 가지다.

베다1  : 누울 때, 베개 따위를 머리 아래에 받치다.

베다2  
 ① 날이 있는 연장 따위로 무엇을 끊거나 자르거나 가르다.
 ② 날이 있는 물건으로 상처를 내다.
 ③ 이로 음식 따위를 끊거나 자르다.


 

먼저 '배다'의 첫 번째 뜻은 '스며들다'라는 뜻 입니다.
여기에서 버릇이나 습관이 스며들면 버릇이 익숙해진다는 의미가 되고,
냄새가 스며들어 오래 남아있다는 의미도 있고,
생각이나 정서가 스며들어 오래 남아있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또 '배다'는 '아이나 새끼를 가지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배다', '새끼를 배다'라고 쓸 수 있고,
물고기가 '알을 배다'라는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베다' 또한 여러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그 중 '베다'의 첫 번째 의미는 '누울 때 베개 따위를 받치다'입니다.
그래서 '배게'가 아니고 '베개'가 맞아요.
무엇을 받치고 누워있을 때는 '베개를 베다'로 쓰고, '무릎을 베다'로 씁니다. 

그리고 '베다'의 두 번째 의미는 '자르다, 가르다, 상처를 내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때 '베다'는 '칼로 베다, 낫으로 베다, 한입 베어 먹다, 나무를 베다'처럼 쓸 수 있어요.

'베다'를 쉽게 기억하는 방법으로 저는 '칼을 베고 칼로 베다.'라고 생각해요.ㅎㅎ
'칼을 베고, 칼로 베다.'에서 앞의 '베다'는 누울 때 머리에 받치는 것을 의미하고,
뒤의 베다는 '칼로 자르다'를 의미해요.
따라서 한 문장에서 베다의 뜻 두 가지를 다 기억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나머지 의미일 때는 '배다'를 쓰면 돼요.
유치하지만 절대 잊지 못할거예요!!

 

칼을 베다

 

이제 위에 적었던 예문의 답을 확인하겠습니다.



옷에 땀이 (배다/베다).
욕이 입에 (배었다/베었다).
판소리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배어/베어) 있다.
아이를 (배다/베다).
우리집 소는 새끼를 (배고 있다/베고 있다).
계단을 오르니 다리에 알이 (뱄다/벴다).
면도하다가 면도칼로 살을 (배었다/베었다).
전쟁에서 장수는 적을 목을 단칼에 (배어 버렸다/베어 버렸다).
낫으로 벼를 (배다/베다).
사괴를 한입 (배어 물었다/베어 물었다).
(배게/베개)를 (배다/베다).
어머니 무릎을 (배고/베고) 누웠다.

 


 

오늘은 여기까지 '베다'와 '배다'를 정리했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