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지. 韓紙/기록하기.

한지 공예 작품 만들기 (동고리 반짇고리)

by 꽃뿌니 2023. 4. 10.

 
한지그림을 주로 하다가 오랜만에 한지그림을 했습니다. 오늘은 한지공예를 만들며 찍은 사진 몇 장 올려요. 
 

 
공예품은 이렇게 합지로 만들어진 골격을 조립해서 공예품의 기본 모형을 만들어요. 이제 합지로 만든 골격에 하얀색 한지로 색을 입힐 거예요.
 

 
조립한 동고리에 맞게 재단한 한지입니다. 미색은 속지이고 빨간색은 겉에다 붙이면 돼요. 공예 도구로는 풀, 붓, 해라를 사용해요. 해라는 색지를 붙이면서 공기를 밀어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색지를 붙였어요. 아직 풀이 마르지 않은 거라서 아래색이 비치지만 마르면 짙은색 안으로 가려져요.
 

 
색지를 바르고 문양도 붙이면 더 예쁘겠지요. 검은색은 문양이고 초록으로 잎사귀 부분에 붙이고 주황색으로 꽃색을 붙여주면 돼요. 이런 과정을 배접이라고 하지요.
 

 
이건 띠를 붙이는 띠 종이입니다. 띠지라고 해요. 띠를 붙여주면 공예품이 정리된 느낌을 주겠지요.
 

 
색지를 붙이고 검정 띠를 깔끔하게 붙이고 나면 배접 한 문양을 붙여 주었습니다. 오방색을 기본으로 한 작품입니다.
 

 
뚜껑을 열어보면 속을 산뜻한 색으로 붙여 주었습니다. 아주 화사하고 예쁘네요. 
 

 
연두색의 동그리도 만들었습니다. 한복 끝동에 넣는 금박 문양과 비슷한 문양을 넣어서 한지의 다양한 종류를 볼 수 있어요. 한지의 종류 중에 다양한 문양지가 있는데 이렇게 사용해도 깔끔하고 예쁘지요.
 

 
완성된 동고리 두 개를 같이 놓고 보니 뿌듯하네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동고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제 한지를 보호할 수 있는 마감재를 바르면 돼요. 마감재는 기본 방수가 되는 정도로 발라서 한지의 느낌이 살아 있게 합니다.
오늘은 한지공예를 보여 드렸습니다. 다른 작품도 완성되면 보여드릴게요^^.
 

산자고를 그린 한지 8칸 서랍장 (한지그림, 한지공예 작품)

오늘은 포스팅할 한지공예는 서랍 앞면에 한지그림을 담은 서랍장입니다. 서랍 앞면에 그린 꽃은 '산자고'라는 꽃이에요. '봄처녀'라는 예쁜 꽃말을 가진 우리나라 야생화인데 전남, 전북, 제주

only-flower.tistory.com

17. 초충도 한지그림(공예) 서랍장 (2)

안녕하세요. 예전에 오랫동안 작업했던 초충도 한지그림 서랍장을 마무리하고 있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드디어 서랍장을 완성했습니다. 정말 오래 걸린 작품인데 그만큼 애정도 많은 작

only-flower.tistory.com

11. 한지공예로 만든 작은 소품 - 빨간색 미니삼서랍

안녕하세요.오늘은 작은 한지공예 작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 한지/한지공예/한지그림을 소개합니다.2. 한지/한지공예/한지그림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 전통 종이, 한지 한지는 우리나라의

only-flower.tistory.com

21. 선물로 만든 노란꽃이 담긴 한지사각등 (한지공예, 한지그림)

안녕하세요 :) 오늘은 한지로 만든 한지사각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얼마 전에 선물로 만든건데 요즘 한지그림을 주로 하다가 오랜만에 한지공예를 만들었더니 재미있었어요 ㅎㅎ 한지사각등

only-flower.tistory.com

반응형


댓글